어제 식단에 콩나물이 나왔어요
무농약의 친환경 농산물이라고 버리지 말고 골고루 섭취하라고 하였습니다.또한 1학년 4명의 학생에게 콩나물의 효능에 대하여 알아오면 요구르트를 한개씩 더 준다고 하였습니다 .
콩나물의 효능에 대하여 올립니다
. 무엇이든 한곳에만 편중하는것은 좋치 않습니다.특히 음식이 그렇치요
밥이 보약이다 라는 말이 있듯이 영양소 골고루 함유된 식사는 영양제와 비교할수 없습니다.
육류섭취할때 꼭 야채섭취 함께 해서 건강한 학교 생활하세요
몸이 건강해야 공부도 하고 놀기도 하고 무엇이든 열심히 할수있어요~
콩나물의 효능은?
콩나물은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탄수화물 등이
비교적 많은 영양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콩이 콩나물로 성장하면서 단백질, 지방, 사용성 질소 화합물 등의
함량은 줄어들며 섬유소의 함량은 증가합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콩에는 비타민 C가 전혀 없으나
콩나물 성장 중에 생합성 되므로 비타민 C가 많이 생기는 점이라고 합니다.
콩나물은 한명(漢名)으로 두아(豆芽) 또는 두채아(豆彩芽)등으로 불리우며 뉴크리아제, 우레아제, 아밀라아제등 여러 효소가 많아
성인병 예방에 좋으며 채 자라지 않은 콩나물을 말린 것을 대두황권 이라하며 그 효능은 부종과 근육통에 좋고 위 속의 열을 없애주는효과가 인정되어 약품으로 사용.
일본에서도 콩나물이 뇌세포의 손상을 막아 기억력을 증진시키며 사포닌과 레시틴, 비타민B 그리고 비타민C가 풍부하여 감기나 몸살에 특효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콩나물 머리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c
콩나물 줄기(배축부)에는 당분 섬유소 비타민c
콩나물 뿌리에는 아스파라긴산(숙취제거효능) 섬유소 비타민c 가 많이 들어 있으니 참고하세여~
▷ 고서에 쓰인 콩나물의 효능
콩나물의 효능에 대해 고려 고종때의 의학서적인 '항약구급방'에서는 ‘콩나물을 햇볕에 말려 약으로 이용했다’고 기록되었고, 동의보감에는 ‘콩나물이 수분대사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쓰여 있다.
▷ 북어국과 궁합이 잘 맞는 콩나물 밥!
알코올을 섭취한 후엔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추고 세포손상을 보호해 줄 성분이 꼭 필요하다! 북어의 아미노산이 이런 작용을 해서 북어국을 먹으면 숙취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북어국을 끓일 때 콩나물을 넣기도 하는데, 콩나물밥과 시원한 북어국을 함께 먹으면 쓰린 속은 달래고 지친 간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다.
▷ 어두운 곳에서 잘 자라는 콩나물!
콩나물의 성장은 빛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 이유는 'Pra2'라는 단백질 때문인데, 이 단백질은 어두운 곳에서 늘어나 성장호르몬을 많이 만들어 콩나물이 잘 자라게 만든다.
반대로 밝은 곳에서 기르면 짧게 자라나게 된다.
▷ 비타민C가 풍부한 콩나물!
러일전쟁!! 전력차로 볼 때는 쥐가 고양이에게 덤비는 격으로 일본의 승리가 아주 놀라운 결과일 수밖에 없는 전쟁인데, 일본의 승리의 뒤에 바로 콩나물이 있었다는 숨은 이야기가 있다. 당시 중국 만주는 겨울날씨로 풀 한 포기 찾아보기 힘들만큼 혹독한 날씨였고 채소나 과일을 구할 수 없자 비타민C의 공급이 어려워져 괴질병이 속출했는데, 이 때 콩나물이 아주 좋은 비타민C의 공급원이 되었다고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